본문 바로가기
건강

커피 한잔에 심장이 두근두근(카페인쇼크)

by 귀또리1 2023. 9. 28.

 

목차
1. 카페인 부작용 증상
2.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권장량일 뿐
3. 카페인 부작용을 줄이는 법

 

커피
카페인 부작용

 

1. 카페인 부작용 증상

 

  • 두통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켜 뇌혈류를 감소시킵니다. 이로 인해 두통이 발생합니다.

  • 불면

카페인은 신경계를 자극하고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이로 인해 잠들기 어렵고 수면의 질이 저하됩니다.

  • 긴장

카페인은 근육을 긴장시키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이로 인해 몸이 긴장되고 피로감이 증가합니다.

  • 빈뇨

카페인은 혈관을 확장시켜 소변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 빠른 심장박동

카페인은 교감 신경계를 자극하여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높입니다. 

  • 근육 떨림

카페인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적으로 일으킵니다. 이로 인해 근육이 떨리고 경련이 발생합니다.

 

그 외 호흡곤란, 어지럼증 등등

 

2.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권장량일 뿐

 

성인의 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400mg 이하로  커피 2잔 이상은 과량 섭취입니다. 이는 커피숍에서 파는 커피잔 기준입니다.  믹스커피 기준으로 따진다면, 믹스커피 한 잔에는 50~60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이를 기준으로 하면 하루 6~8잔 정도 마셔도 상관이 없다는 뜻이 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카페인을 받아들이는 양이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권장량 이상을 마셔도 멀쩡한가 하면 어떤 사람은 한잔만 마셔도 카페인 부작용 증상이 나타납니다. 

 

사람마다 간에서 카페인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도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은 간에서 1단계 해독을 거칩니다. 이때 몸에서 카페인을 분해하는 효소가 나오는데 이 효소의 활성도가 유전적으로 결정되며 사람마다 40배나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하루 권장량이라고 하는 건 그냥 평균치일 뿐 자신에게 맞는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카페인 섭취 후 자신의 몸과 마음의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인 함량을 확인하고 이런 양의 카페인을 마셨을 때의 반응을 관찰하고 기록하여 자신에게 맞는 카페인의 양을 찾아야 합니다.

 

 

프림커피의 유해성 클릭!

3. 카페인의  부작용을 줄이는 방법

이미 자신의 해독 능력보다 많은 카페인을 섭취했다면 부작용 증상으로 힘든 시간을 보내게 될 겁니다.부작용 증상이 나타나면 시간이 지나서 자연스럽게 카페인이 배출되는 것 외에는 뾰족한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카페인이 빨리 배출되도록 돕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물을 충분히 마십니다.

물은 이뇨제로 작용하여 소변의 양을 증가시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탈수를 예방하고 카페인의 부작용을 완화합니다.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카페인을 분해하는 효소의 활성도를 높입니다. 

낮잠을 잡니다. 

20분 정도의 낮잠은 몸이 카페인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채소를 먹습니다.

브로콜리, 컬리플라워, 방울 양배추 등의 채소는 신진대사를 높이고 카페인을 배출시킵니다.

 

카페인 배출에는 시간이 걸립니다. 보통 카페인의 반감기는 3~5시간이며 완전히 배출되기까지는 10일 이상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https://rami7.tistory.com/entry/%EB%AF%B9%EC%8A%A4%EC%BB%A4%ED%94%BC

 

내과 의사 선생님이 극구 말리는 프림커피!

1. 내과 의사 선생님이 극구 말리는 커피 프림. 2. 우리나라의 프림 소비량 3. 프림 커피가 이런 단점이.... 4. 프림 커피는 하루에 몇 잔 정도가 적당할까? 1. 내과 의사 선생님이 극구 말리는 커피

rami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