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미용실 원장님께서 알려주신 염색 후 머리감는 법

by 귀또리1 2023. 10. 1.

 

목차
1. 염색 후 샴푸는 달라야 합니다!
2. 염색 후 샴푸 방법
3. 공업용 착색제가 들어간 염색약

 

 

샴푸
염색 후 샴푸

 

 

염색 후 샴푸는 달라야 합니다. 

염색 자주 하시나요? 필자는 거의 백발이기 때문에 3주에서 한 달 주기로 전체 염색이나 뿌리 염색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뿌리 염색약을 사서 집에서 셀프로 염색을 하다가 4개월 정도에  한 번씩 전체 염색을 해주는 방식으로 해주고 있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방문하게 된 미용실에서  알게 된 사실이 있어요.  염색 후에 하는 샴푸는 특히나 신경을 써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때까지 다닌 미용실은 염색 후 샴푸 시간이  10분에서 길어야 15분정도만 해줬어요. 다 그렇게 해 주는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간 미용실은 샴푸만 장장 30분을 해주셨습니다. 미용실 원장님의 손가락이 걱정될 정도였습니다. 

원장님이 말씀하시길 이렇게 하지 않으면 염색약이 그대로 두피에 남아있게 되어 간지러움이나 심하면 알레르기, 염증 반응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어쩐지 집에서 염색하거나 다른 미용실에서 염색을 하고 오면 신경질 적으로 간지러웠는데 두피의 염색약이 다 빠지지 않아서 그랬던 것 같아요. 

그럼 미용실 원장님이 알려주신 염색 후 샴푸 방법 다 알려드릴게요!

 

염색 후 샴푸 방법

1. 샴푸를 펌핑하고 두피를 중심으로 문질러 주는데 마사지 하듯이 구석구석 꾹꾹 누르며 문지릅니다.(손톱이 아니라 둥근부분이용)  물의 온도는 미온수로 해야 두피의 모공과 큐티클이 열리기 때문에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과정을 무려 15분 정도 합니다. 그럼 정말 거품으로 조각품도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거품이 생성이 됩니다. 

2. 그리고 나서 샴푸를 씻어주는데 샴푸를 정말 깨끗하게 헹궈줘야 합니다. 어차피 트리트먼트 하고 또 헹굴 건데 하고 샴푸를 남겨 두어서는 안 됩니다. 샴푸와 트리먼트의 역할은 확실히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두 성분이 섞이면 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3. 샴푸를 말끔하게 씻어낸 다음엔 물기를 꾹 짜서 수건으로 닦아줍니다. 아니 어차피 또 헹굴건데 수건으로 왜 닦나 하겠지만 물기가 있는 상태에서 트리트먼트 제품을 바르면 그대로 다 흘러내려 효과가 없습니다. 그래서 최대한 물기를 짜 주거나 가능하면 수건으로 한번 닦아 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4. 물기를 닦은 다음 트리트먼트를 발라주는데 트리트먼트는 두피에 닿으면 안됩니다. 트리트먼트에는 실리콘 성분이 있어서 두피에 닿으면 모공이 막히고 탈모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두피를 피해 머리 끝쪽 위주로 발라줍니다. 트리트먼트를 바른 다음 바로 씻어내 주는 것이 아니라 샴푸와 마찬가지로 마사지를 하듯이 발라줍니다. 그러고 나서 물로 헹궈주는데 남은 제품이 없도록 깨끗하게 헹궈줘야 합니다. 

5. 원장 선생님께서 알려주신 팁은 시중에 좁고 긴 대야를 판다고 합니다. 거기에 머리를 푹 담그면 머리 헹구기가 더 수월하다고 하네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쓰는 세숫대야는 낮고 넓어서 두피가 다 잠기지 않으니 효과가 떨어진다고 합니다.

마지막에 찬물로 헹궈 두피의 모공을 닫아 줍니다. 

6. 물기도 정말 잘 닦아줘야 합니다. 물기를 수건으로 두둘겨 닦는데 절대 비비면 안됩니다. 머리카락이 젖어 있는 상태에서는 큐티클이 약해진 상태인데 이때 수건으로 비비면 머릿결이 많이 상한다고 하네요

수건으로 팍팍 두들겨 닦아 물기를 많이 없애 드라이기로 머리 말리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야 염색으로 인한 머릿결 손상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7. 마지막으로 드라이하기 전 수분 에센스를 발라줍니다. 여기까지의 과정이 30분정도 걸립니다. 

 

공업용 착색제가 들어간 염색약

 

염색약에 들어가는 파라페닐렌디아민이라는(PPD)라는 성분이 여러 가지 부작용을 일으킨다는 뉴스도 나왔고 필자도 그에 대한 블로그 글을 쓰기도 했습니다. 어떤 글을 보니 염색 후 물로만 헹군다는 분이 있더라고요. 염색약은 화학약품이 굉장히 많이 들어간 제품입니다. 꼭 샴푸를 하고 충분히 헹궈서 화학물질을 빼줘야 합니다. 염색약 사용설명서에도 샴푸를 하라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니 꼭 샴푸로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필자의 글 확인해보세요!

https://rami7.tistory.com/entry/%EC%97%BC%EC%83%89%EC%95%BDPPD

 

염색약에 공업용 착색제를...(파라페닐렌디아민-PPD)

1. PPD는 공업용 착색제 2. PPD가 일으키는 부작용 3. 문제는 PPD뿐만이 아닙니다. 4. 그럼 최후의 답은 천연헤나? 5. 그럼 어쩌라는 겁니까? 1. PPD는 공업용 착색제 우리나라 여성의 3분의 1이, 남성은 1

rami7.tistory.com

 

저는 이미 PPD가 들어가 있는 염색약을 잔뜩 사 둔 상태라 우선은 사놓은 것까지는 쓰고 다음에는 PPD 없는 염색약을 구입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때까지는 미용실 원장님이 가르쳐주신 샴푸 방법을 잊지 않고 꼭 실천하려고 합니다. 

원장님의 샴푸 방법으로 샴푸하고 나서는 염색으로 인한 가려움이 많이 줄어든 게  확실히 느껴집니다. 

 

 

PPD 없는 염색약이에요. 성분이 순합니다. 

https://bit.ly/3tnMv4o

 

나뚜루염색약 2EA 옻안타는염색약 허브칼라크림 새치염색약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