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골반이 아픈데 전립선염증?

by 귀또리1 2023. 10. 7.
목차
1. 골반 통증의 원인은?
2. 전립선 질환의 증상
3. 전립선염 치료
4. 전립선 비대증 치료

 

 

전립선
이미지를 클릭하면 관련 뉴스와 추천약을 보실 수 있습니다.

 

 

 

골반 통증의 원인은?

전립선은 남성의 요도 주변에 있는 작은 장기로, 정액의 일부를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이곳에 문제가 생기면 골반에 통증이 생길 수도 있는데요. 그 원인은 이렇습니다.

 

전립선

클릭하면 전립선 부위를 그림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립선

일반적으로 수정관 개구부 부근에 열리는 선의 총칭. 남성의 방광하면에 밀착하여, 전방은 치골결합, 후방은 직장에 접하는 부생식선이다. 요도를 둘러싸서 방사상으로 배열하는 30~50개의 복합

terms.naver.com

 

1. 전립선염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주로 젊은 남성에게서 발생합니다. 젊은 남성들이 많은 이유는 업무 스트레스, 장시간 앉아서 일하거나 무분별한 성생활, 지나친 음주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으로 주로 40세 이후에 발생합니다. 호르몬 또는 신경계 이상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이 나이가 들면서 늘어나는 이유는 남성은 나이가 들수록 데스토스테론의 분비량이 감소하고 에스트로겐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합니다. 에스트로겐은 전립선 세포의 성장을 촉질 할 수 있으며 전립선의 확대에 영향을 줍니다. 

DHT는 테스토스테론이 전환되는 활성 형태의 남성 호르몬입니다. DHT는 전립선의 발달과 성장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DHT가 많으면 전립선 세포가 과잉으로 증식하고 전립선이 비대해질 수 있습니다. 

 

3. 전립선 암

전립선 암은 전립선 세포가 악성으로 변하는 것으로 주로 50세 이후에 발생하며 연령, 인종, 가족력 등이 원인이 됩니다. 

 

 

전립선 질환의 증상

전립선 질환의 증상은 다양하지만 공통적으로 배뇨 장애가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소변을 자주 보거나 보고 싶은 느낌이 들거나 소변을 보기 어렵거나 소변을 다 보지 못하거나 소변이 끊기거나 약하거나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골반 통증이나 하복부 통증, 요통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부종과 통증이 발생합니다. 부종은 전립선 주변의 조직에 압박을 주어 통증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통증은 회음부, 골반, 요추, 음경, 고환 등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골반 통증의 경우 전립선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긴장되거나 수축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립선염은 방광과 요도에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배뇨 장애와 통증을 유발합니다. 

 

배뇨장애가 없는데 골반에만 통증이 있다면 전립선염이 아니라 다른 질환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골반 내 장기의 감염, 염증, 종양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염 치료

1. 전립선염이 세균에 의해 발생할 경우 원인 세균에 효과적인 항생제를 투여합니다. 항생제 치료는 적어도 4주 이상 지속해야 하며 증상이 완전히 사라진 후에도 1~2주 정도 더 복용해야 합니다. 

2. 전립선염이 요도 내부 압력을 증가시켜 소변 역류를 일으키는 경우, 알파 차단제를 투약하여 근육을 이와시키고 소변 흐름을 개선시켜야 합니다.

3. 전립선 주변부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염증물질을 배출하기 위해 의사가 직장에 손가락을 삽입하여 전립선을 주무르는 마사지를 합니다. 주기적인 전립선 마사지와 매일 따뜻한 물을 이용한 좌욕을 하면 병증이 개선됩니다. 

4. 전립선염이 통증이나 열감을 동반하는 경우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투약하여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전립선 비대증 치료

알파 차단제와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전립선 비대증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처방됩니다. 알파 차단제는 전립선과 방광, 목의 근육을 이완시켜 소변 흐름을 개선하는 작용을 하며 5-알파 환원효소 억제제는 전립선의 크기를 줄이는 작용을 합니다. 

이외에도 경요도 마이크로파 치료, 절립선 경요도 절제술, 전립선 동맥 색전술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관련 뉴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