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뱃살(나잇살) 방치해선 안돼요!

by 귀또리1 2023. 10. 14.
목차
1. 뱃살이 나오는 이유
2. 뱃살이 나오면 안 좋은 이유
3. 뱃살을 빼는 효과적인 방법

 

뱃살
뱃살은 건강의 지표입니다.

 

 

뱃살이 나오는 이유

1. 넘치는 칼로리

칼로리는 성인 남자의 경우 하루에 2,300~2,500kcal, 성인여자의 경우 하루에 1,800~2000kcal 정도가 적당합니다. 우리가 백반으로 식사를 하게 된다면 메뉴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00~700kcal이 됩니다. 그렇다면 하루에 삼시 세 끼만 먹는다고 친다면 여자의 경우 하루 세끼 밥만 먹어도 하루 칼로리에 육박하게 됩니다. 그런데 우리가 밥만 먹지는 않죠. 현대인들은 고칼로리 간식을 자주 먹는 편입니다.  도넛은 1개만 먹어도 벌써 200kcal입니다. 

 

칼로리 계산기 바로가기

 

2. 운동부족

운동을 하지 않으면 체지방이 쌓이기 쉽습니다. 사람마다 행해야 하는 운동량이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하루에 30분 이상 중 강도의 운동을 주 5일 정도 해야 합니다. 

3. 유전적 요인

가족력은 체지방 분포에 영향을 주고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복부 지방이 쉽게 쌓이는 유전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4. 호르몬 변화

여성들은 임신, 폐경, 호르몬 치료 등으로 복부에 지방이 쉽게 쌓이게 됩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의 증가로 복부 지방이 쉽게 쌓이게 됩니다. 

6. 안 좋은 식습관

과도한 당분, 지방, 소금을 섭취하면 뱃살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뱃살이 나오면 안좋은 이유

여자든 남자든 뱃살이 나오게 되면 미관상으로 안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것보다 더 치명적인 것은 뱃살이 건강에 아주 안 좋다는 것입니다. 복부에 내장 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과 장기에 염증을 일으키고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장병 등의 질병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지며 근육 밀도를 낮춰 사고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세포인자는 면역 반응이나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물질로 상처가 생기면 상처 부위의 세포들이 세포인자를 분비하여 치유합니다. 하지만 내장 지방에서는 세포인자가 과도하게 분비되어 염증을 일으키게 됩니다.

 

뱃살을 빼는 효과적인 방법

1. 경보같은 걷기

걷기 운동은 비용도 들지 않고 비교적 쉽게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뱃살을 빼기 위한 걷기는 그냥 걷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산책하듯이 가볍게 걷는다면 건강에는 좋을지 모르나 뱃살이 쉽게 빠지지 않습니다. 그야말로 뱃살을 괴롭혀야 하는데요. 거의 뛰는 수준으로 빠르게 걸어야 합니다. 경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빠르게 걸으면 자연스레 뱃살이 충격을 많이 받게 되는데요. 뱃살이 출렁이는게 몸으로 느껴져야 합니다.  하루에 30분 이상은 해줘야 효과가 있습니다. 

2.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이 한때 유행한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하고 계시는 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간헐적 단식으로 권유되는 시간은 16시간 공복입니다. 하루 24시간 중에 16시간을 공복 상태로 두고 나머지 8시간에만 음식을 먹는건데요. 처음 하시는 분은 16시간을 지키기 어렵기 때문에 12시간부터 시작하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공복 시간이 길어지며 몸에서 체지방을 분해하면서 뱃살이 빠지게 됩니다. 

3. 경보 + 간헐적 단식

두가지를 꼭 병행하셔야 효과가 좋습니다. 즉 운동과 식단입니다. 

둘 중에 하나만 한다면 그 속도가 굉장히 더뎌서 중간에 성과가 없다 보니 쉽게 포기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두 가지를 병행하면서 꼼꼼히 기록까지 하면 유의미한 결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이 두가지 방법에 더해서 플랭크, 크런치, 러시안트위스트 등의 운동을 틈틈이 해준다면 더 확실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바로가기

https://kormedi.com/1626234/%eb%8b%b9%eb%87%a8%eb%b3%91-%ec%a0%84-%eb%8b%a8%ea%b3%84%ec%9d%b8%eb%8d%b0-%ea%b0%80%ec%9e%a5-%eb%82%98%ec%81%9c-%ec%83%9d%ed%99%9c-%ec%8a%b5%ea%b4%80%ec%9d%80/

 

살 빼도 '뱃살' 안빠지면...당뇨엔 도루묵, 어떻게하나? - 코메디닷컴

운동이 빠질 수 없다. 중강도(빠르게 걷기 등 약간 숨이 찰 정도) 이상의 운동을 최소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150분 이상 하면서 음식으로 들어온 열량을 소비해야 한다. 허벅지 등에 근육이 없

kormedi.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