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식용유의 왕 올리브유를 이겨 버린 땅콩기름!

by 귀또리1 2023. 9. 19.

1. 올레산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2. 올레산 함량에서 올리브유를 이겨버린 땅콩기름

3. 가장 중요한 건 산패. 이것도 올리브유를 이겼다!

4. 하지만 주의 사항도 있어요.

5. 땅콩기름은 샐러드에 양보하세요.

땅콩기름
건강에 좋은 땅콩기름

1. 올레산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올레산이 우선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올레산은 불포화 지방산의 한 종류입니다. 올레산은 다양한 동물성 및 식물성 지방과 기름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지방산입니다.

올레산은 건강에 좋은 영양소와 향이 풍부하며 보통 올리브유, 땅콩기름, 카놀라유 등의 식용유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피부를 보호하고 노화를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올레산 함량에서 올리브유를 이겨버린 땅콩기름!

올레산 함량이 높은 올리브유는 그동안 심혈관 질환에 좋은 건강한 기름으로 각광받아 왔습니다. 하지만 이런 올리브유를 땅콩 오일이 이겨버린 것입니다.

농진청 분석 결과 케이올 땅콩의 불포화 지방산 함량은 83%로 일반 땅콩의 두 배가량, 올리브유의 75%보다 훨씬 더 많다고 합니다.

 

여기서 케이올 땅콩이란,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땅콩의 한 품종입니다. 케이올은 KoreaK와 올레산의 OL을 합친이름으로, 올레산이 매우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3. 가장 중요한 건 산패. 이것도 올리브유를 이겼다!

기름에서 가장 중요한 건 산패의 문제입니다. 제조를 하고 산패되기 전에 되도록 빨리 섭취를 해야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하지만 올리브유는 국산이 없습니다. 당연히 수입을 해 와야 합니다. 수입해 오는 과정에서 공기나 햇빛에 노출되면 산패가 되어 오히려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산이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배송기간만 할애하면 산패되지 않은 신선한 기름을 먹을 수 있습니다.

 

4. 하지만 주의 사항도 있어요.

땅콩기름은 불포화 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중 오메가-6 불포화 지방산은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염증을 일으키고 심혈관 질환, , 당뇨병 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땅콩기름은 하루에 1~2스푼 이상 드시면 안됩니다.

 

땅콩기름은 땅콩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에게는 위험합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심각한 반응을 일으키므로 반드시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5. 땅콩기름은 샐러드에 양보하세요.

땅콩기름은 발연점이 160도에서 230도로 볶음이나 튀김을 해서 드셔도 상관은 없으나 올리브유처럼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볶음이나 튀김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기름을 선택하시고 샐러드에 넣어 드시는 걸 추천해요.

땅콩기름은 땅콩 특유의 향이 좋기 때문에 샐러드에 넣어 드시면 풍미가 짙은 건강 샐러드를 드실 수 있습니다.

 

*땅콩 드레싱 레시피

  • 식초 2T
  • 설탕 1T
  • 매실액 1T
  • 깨 1/2T
  • 땅콩오일 2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