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1일 1포 말고 1일 1사과 하세요!

by 귀또리1 2023. 9. 18.

1. 1 1 사과는= 건강

2. 사과를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나?

3. 사과를 이용한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3.1. 사과 양배추 오이 샐러드

   3.2. 사과, 양배추, 당근 주스

   3.3. 사과김치

 

사과
1일1사과

 

 

1. 1일 1 사과는 = 건강

사과가 건강한 과일이라는 건 이젠 상식입니다.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라는 말이 있죠.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더 건강하게 더 다양하게 사과를 먹을 수 있는 방법 알려 드릴게요.

1일 1 사과 실천해 보세요.

 

2. 사과를 가열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나?

사과를 가열하면 득과 실이 있습니다. 가열방법, 가열시간, 가열온도, 사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사과는 가열하면 일부 영양소가 파괴되기도 하지만 다른 영양소는 증가하기도 합니다.

 

사과에는 비타민 C와 같은 열에 약한 성분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열을 가하면 쉽게 파괴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100도에서 30분간 데치면 비타민C함량이 29% 정도 줄어든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과에는 라이코펜과 같은 열에 강한 성분도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가열하면 오히려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87도에서 30분간 익히면 라이코펜 함량이 35% 정도 늘어난다고 합니다.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항암이나 전립선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결론은 사과는 껍질째 먹어도 가열해도 생으로 먹어도 건강에 좋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 가지 레시피로 다양하게 즐겨보세요.

 

3. 사과를 이용한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3.1. 사과 양배추 오이 샐러드

우선 사과를 얇게 채 썰어 줍니다. 이때 사과는 껍질 째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의 빨간색이 식욕을 자극하고 샐러드의 색상을 더 다채롭게 해 줍니다. 또한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다만 유기농이 아니라면 껍질 세척을 꼼꼼히 해주셔야 합니다. 세척은 베이킹 소다를 뿌리고 문질러 준 다음에 헹궈서 드시거나, 1종 주방세제를  물 1리터에 펌핑 한번 해주고 사과를 3분 정도 담근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채 썬 사과와 비슷한 모양으로 양배추도 썰어주세요. 양배추는 식초에 세척하면 영양소가 파괴되므로 물에 양배추를 3분 정도 담근 다음 헹구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세척이 됩니다.

오이도 사과 양배추와 비슷한 모양으로 썰어줍니다. 비슷한 모양으로 잘라주어야 음식에 통일성이 있어 더 정갈해 보입니다. 오이는 껍질 째 먹고 싶다면 고무장갑을 끼고 굵은소금으로 벅벅 문질러 줍니다. 그럼 오이의 날카로운 돌기도 떨어져 나가고 굵은소금에 불순물이 흡착되어 깨끗해집니다.. 물로 헹구고 자르시면 됩니다. 만약 껍질째 먹기 싫다면 필러로 깎아내시고 물에 헹구어 드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드레싱을 만들면 됩니다. 플레인 요거트에  꿀 (올리고당), 엑스트로 버진 올리브오일, 식초를 넣고 저어 주세요

모든 재료를 한 그릇에 데코하고 드레싱을 얹어 내시면 강력한 항산화, 항암 음식이 됩니다.

 

3.2. 사과, 양배추, 당근 주스

최근에 발매된 완전배출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을 쓴 조승우 한약사는 사과 양배추 당근 주스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는데요.

비싼 영양제나 한약을 먹지 말고 사과, 양배추, 당근 주스를 먹으면 건강을 누구보다 잘 지킬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과, 양배추, 당근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서 믹서기에 넣고 갈아서 아침에 드시면 됩니다. 나쁜 음식 안 먹고 이런 건강주스를 매일 먹으면 내 또래보다 10년은 젊어 보일  수 있습니다. 

다만 사과는 갈변 현상이 있어서 미리 갈아 놓으면 색이 안 좋기 때문에 그때그때 갈아서 마시는 걸 추천드리지만 냉장고에 3일간을 보관해도 무리는 없습니다. 

 

3.3. 사과김치

사과를 깨끗이 씻고 깍둑썰기를 해 줍니다. 여기에 쪽파 약간, 고춧가루, 다진마늘, 액젓, 매실청, 올리고당을 넣고 버무리시면 색다른 맛의 사과를 드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