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명절선물 세트로 인기인 스팸. 선물하면 욕먹지 않을까?

by 귀또리1 2023. 9. 17.

1. 스팸이 만들어지는 과정

2. 아질산나트륨이 왜 들어갈까?

3. 스팸은 생으로 먹어도 상관없습니다만(아질산나트륨의 유해성)

4. 스팸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5. 스팸은 명절 선물로 좋을까?

 

스팸
명절선물로 인기인 스팸

 

1. 스팸이 만들어지는 과정

1.1. 돼지고기의 어깻살과 넓적다리 살을 선별하고 일정한 굵기로 분쇄합니다.

1.2. 분쇄한 돼지고기에 소금, , 감자전분, 설탕, 아질산나트륨 등의 조미료와 보존제를 넣고 혼합합니다.

1.3. 혼합된 돼지고기를 저온에서 일정 시간 숙성 시킵니다.

1.4. 숙성된 돼지고기를 캔에 정량으로 채워 넣고 밀봉합니다.

1.5. 밀봉된 캔을 120도에서 4분간 열처리하여 무균상태로 만듭니다.

1.6. 열처리된 캔을 냉각시키고 포장하여 완성합니다.

 

2. 아질산나트륨이 왜 들어갈까?

아질산나트륨을 가공육류나 어류 식품에  식품 첨가물로 넣는 이유는 이렇습니다.

첫째, 아질산나트륨은 고기의 색을 분홍색이나 빨간색으로 만들어주어 신선하고 맛있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아질산나트륨이 고기 안의 미오글로빈(포유류 대부분의 근조직에서 발견되는 철 결합, 산소결합 단백질)과 반응하여 색상 변화를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둘째, 아질산 나트륨은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보툴리누스균이나 다른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하여 고기의 보존성을 높여줍니다.

셋째, 아질산나트륨은 고기의 지방이 산화되어 썩은 냄새를 내거나 맛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여 고기의 품질을 유지해 줍니다..

 

3. 스팸은 생으로 먹어도 상관없습니다만(아질산나트륨의 유해성)

스팸은 만드는 과정에서 멸균처리를 하기 때문에 생으로 그냥 먹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질산타트륨은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으며 니트로사민(우리 체내에서 만들어지는 물질)과 결합하여 위암이나 갑상선 암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팸은 염분 함량이 높아서 고혈압이나 심장병 등의 만성 질환에 좋지 않습니다.

스팸을 열어보면 지방 기름처럼 누렇고 투명한 젤리 같은 액체가 있습니다. 이 젤리는  돼지고기에서 나온 천연 단백질로써 지방 수분등의 성분입니다. 열처리 과정에서 돼지고기 안의 콜라겐이 젤라틴으로 변하면서  생기게 됩니다.  젤라틴 자체는 해로운 물질이 아니지만 스팸에 함유된 염분이나 아질산나트륨과 같은 첨가물과 함께 섭취하면 건강에 해롭습니다.

 

 

4. 스팸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스팸을 먹기 전에 뜨거운 물에 살짝 데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팸에 있는 유화제와 발색제를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데치는 시간은 물에 2~3 정도만 해주면 됩니다. 그 이상을 넘어가게 되면 짠맛이 너무 빠져 밍밍해지고 식감도 죽같이 되기 때문입니다.

데친 스팸은 기름을 넣지 않고 센 불로 구워줍니다. 스팸 자체에서 기름이 나오기 때문에  기름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센 불로 굽는 이유는 스팸은 이미 멸균처리 되어 익히는 과정이 따로 필요없습니다.  때문에 겉만 바삭하게 구워 먹으면 아주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스팸이 노랗게 변색되어도 드셔도 됩니다. 스팸의 색이 노랗게 변하는 것은 스팸의 품질과 신선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스팸은 고온에서 조리하면 색이 분홍색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잘 구워서 드시면 됩니다. 

 

스팸은 캔에서 꺼내 냉장보관해도 됩니다. 스팸은 소금에 의해 오랫동안 보존되지만 소금의 함량이 높을수록 스팸의 색이 노랗게 변하기 쉽습니다. 다만 냉장 보관을 하더라도 3개월 이내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스팸의 색이 검게 변하거나, 표면에 곰팡이가 생기거나, 냄새가 심하다면 상한 것이니 절대로 드시면  안됩니다. 

 

5. 스팸은 명절 선물로 좋을까?

스팸을 먹을 때 잘 데쳐서 먹기만 한다면 스팸은 아주 맛있고 훌륭한 반찬이 됩니다.

그러니 추석 선물로 소중한 분들께 선물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