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공공장소에서 옮아 온 백선(무좀)

by 귀또리1 2023. 10. 31.

 

목차
1. 백선은 곰팡이균
2. 생기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백선증
3. 백선은 예방도 중요
4. 백선 치료는?

 

맨발은 안돼요
맨발은 위험해요

 

백선은 곰팡이균

백선은 피부에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피부 사상균이라는 진균류(곰팡이균)의 일종이 피부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 피부에 빨갛고 간지럽고 비늘진 원형의 발진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백선은 발생 부위에 따라 머리백선, 얼굴백선, 손발톱백선등이 있습니다. 

 

백선 증상 이미지 보러 바로가기

 

생기는 부위에 따라 다양한 백선증

1. 고부백선(샅백선)

곰팡이균이 서혜부나 음낭, 허벅지 등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주로 남성에게 많이 생기고 덥고 습한 환경에서 잘 생깁니다. 

2. 머리백선

두피와 머리카락에 생기는 백선입니다. 두피에 비늘과 탈모가 나타나고 때로는 고름주머니가 형성되기도 합니다. 주로 어린이에게 많이 발생하고 애완동물과의 접촉을 통해 감염됩니다.

3. 몸백선

팔, 다리, 몸통 등 신체의 다른 부위에 생기는 백선입니다. 고리 모양의 발진이 나타나고 피부가 붉고 가렵습니다. 옷이나 수건을 공유하거나 습하고 따뜻한 환경에서 전염됩니다. 

4.  얼굴백선 

얼굴에 생기는 백선입니다. 얼굴에 붉은 반점이 생기고 비늘이 벗겨지거나 가렵습니다. 

5. 발무좀

발가락 사이나 발바닥, 발톱 등에 생기는 백선입니다. 발가락 사이가 하얗게 짓무르고 피부가 갈라지거나 벗겨집니다. 가려움증과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맨발로 다니거나 축축하고 통기가 잘 안 되는 신발을 신으면 감염됩니다. 

 

발무좀이 있으면 발 각질도 잘 생깁니다. 바로가기↓

https://rami7.tistory.com/entry/%EB%B0%9C%EA%B0%81%EC%A7%88

 

이 병이 있으면 발 각질이 잘 생겨요

목차 1. 발각질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럽지만 방치는 금물 2. 발각질이 잘 생기는 사람들 3. 발각질 제거용품 추천 4. 발 각질은 제거하는 것보다 보습이 더 중요 발 각질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럽지

rami7.tistory.com

 

6. 손무좀

손바닥이나 손톱 등에 생기는 백선입니다. 손톱이 두꺼워지고 변색되거나 손톱 주변의 피부가 염증을 일으키거나 벗겨집니다. 손무좀은 다른 부위보다 치료가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손톱은 피부보다 느리게 성장하고 더 깊은 곳에 곰팡이 균이 침범하기 때문에 약물이 잘 흡수되지 않습니다.
  • 손톱 백선은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데 이 과정에서 환자의 치료 의지가 떨어집니다.
  • 손톱 백선은 원인균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는데 손톱의 일부를 채취하고 배양하는 과정이 복잡하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백선은 예방도 중요

1. 피부를 항상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샤워나 목욕을 하고 나면 피부를 잘 말려주고, 땀이 많이 나는 부위는 특히 신경 써야 합니다.

2. 밀착되거나 습한 옷은 피하고, 통기가 좋고 면직물로 된 옷을 입어야 합니다. 옷이나 수건, 침구 등은 자주 세탁하고 바꿔줘야 합니다.

3. 맨발로 다니지 않고, 슬리퍼나 샌들을 신어야 합니다.  공공장소에서는 발에 백선이 옮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목욕탕이나 찜질방 같은 곳이 특히 위험합니다. 찜질방은 습하고 따뜻한 환경이기 때문에 백선균이 쉽게 번식하고 전염될 수 있습니다. 

4. 개인 물품은 혼자만 사용하세요. 백선 환자와 같은 욕실, 수건, 신발, 모자 등을 사용하거나, 백선 환자의 피부를 만지거나, 백선 환자의 반려동물과 접촉하는 것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5. 애완동물의 피부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애완동물에게도 백선이 생길 수 있으니, 비늘이나 탈모가 있는지 살펴보고, 의심스러운 증상이 있으면 치료해야 합니다. 

 

백선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백선 치료는?

백선 치료는 항진균 크림이나 구강용 항진균제를 사용하여 치료합니다. 두피 같은 경우에는 항진균성 샴푸를 이용하거나 발무좀 같은 경우에는 항진균 스프레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손무좀 같은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울 경우 손톱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항진균제는 일반적으로 2~4주 동안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백선은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국소 항진균제

 백선이 생긴 부위에 클로트리마졸, 미코나졸, 테르비나핀 등의 크림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합니다. 

2. 구강 항진균제

 백선이 심하거나 두피, 손톱, 발톱 등에 생긴 경우에는 플루코나졸, 그리세오풀빈, 이트라코나졸 등의 약을 복용합니다. 

3. 자연 요법

 마늘, 사과식초, 소금, 티트리 오일, 라벤더 오일 등을 백선에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https://rami7.tistory.com/entry/%EB%9C%A8%EA%B1%B0%EC%9A%B4%EB%AC%BC%EC%83%A4%EC%9B%8C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몸이 간질간질, 울긋불긋(두드러기)

목차 1.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몸이 간지러운 이유 2. 콜린성 두드러기와 땀의 관계 3. 콜린성 두드러기는 유전일까? 4.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5. 콜린성 두드러기 예방 뜨거운 물로 샤워하면 몸이

rami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