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분자흡수체, 완전무염소표백 이게 다 뭐야(생리대 고르는법)

by 귀또리1 2024. 1. 17.

 

목차
1. 고분자흡수체
2. 완전무염소표백
3.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 
4. 생리대의 안전한 사용법

 

 

면, 펄르 표백 방식을 꼭 확인하세요!

 

필자는 생리대 고르는 기준을 고르고 또 그 기준에 맞는 제품을 찾다가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그만큼 생리대 고르는 기준도 어렵고 용어도 생소하며 그 기준에 맞는 제품을 찾기란 정말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지금까지 찾아본 것들부터 공유합니다. 

고분자흡수체

생리대에는 피부에 닿는 표지, 혈액을 흡수하는 흡수체, 새는 것을 막는 방수층 등이 있습니다. 이들 각각에는 다양한 성분이 사용되는데요. 일부 성분은 피부 자극이나 알레르기, 내분비계 교란, 발암성 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표지에는 합성섬유나 재생섬유가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피부에 따갑거나 가려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흡수체에는 고분자 흡수체라고 불리는 SAP라는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생리통이나 두통, 외음부 가려움증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치게 강한 흡수력으로 질 안을 건조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방수층에는 폴리에틸렌필름이라는 플라스틱 성분이 사용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생분해가 되지 않아 환경오염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생리대는 향이나 색소, 살균제 등이 첨가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들은 피부에 자극을 주거나 내분비계 교란, 발암성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SAP는 생리대에 폴리아크릴산나트륨, 아크릴산나트륨공중합체, 폴리비닐알코올 등의 용어로 표시됩니다. SAP가 들어가지 않은 생리대는 전성분 표기제에 펄프, 목재펄프, 면, 유기농 순면 등의 용어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생리대를 선택할 때는 전성분 표기제를 확인하고 피부에 자극이 적고 환경에 친화적인 성분을 사용한 생리대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표지에는 순면이나 유기농 순면, 흡수체에는 펄프나 면 소재, 방수층에는 바이오필름이나 폴리락틱애씨드필름 등이 사용된 생리대가 좋습니다. 또한 향이나 색소, 살균제 등이 첨가되지 않은 생리대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뉴스기사 바로가기

https://www.quee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8326

 

유기농 생리대 무조건 안전하지 않아…흡수체 확인해야 - Queen-이코노미 퀸

마트 생리대 코너나 인터넷으로 생리대를 구입하려고 보면 유기농, 순면 등의 문구가 강조된 제품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2017년 불거진 생리대 파동으로 화학 첨가물 걱정 없는 안전한 제품

www.queen.co.kr

 

 

완전무염소표백

생리대를 만들기 위해 면이나 펄프를 표백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생리대에 들어가는 면이나 펄프를 표백 하는 이유는 색을 하얗게 유지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표백 방식은 대표적으로 세가지가 있습니다. CI라고 불리는 염소계 표백은 염소를 직접 이용하여 표백하는 것으로 다이옥신, 퓨란등 유해물질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ECF라고 불리는 무염소표백은 염소 원료를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고 염소계열 성분을 사용하여 표백하는 방식입니다. 무염소 표백은 일반 생리대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으로 염소계 표백보다 다이옥신 생성을 억제시키지만 열에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열을 받으면 다른 화학 물질과 결합해 발암물질을 유발합니다.

 

TCF방식은 완전무염소표백으로 염소나 염소 유도체를 사용하지 않고 산소계 성분을 사용하여 표백하는 방식입니다.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지만 처리 과정 중에 폐수가 적게 나오는 등 가장 친환경적인 방식입니다.

 

 

 

뉴스기사 바로가기

생리대 무염소표백 vs 완전무염소표백 차이, 93% "몰라요"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chosun.com)

 

생리대 무염소표백 vs 완전무염소표백 차이, 93% "몰라요"

생리대를 고를 때는 완전무염소표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생리대 파동 이후 전성분표기제가 의무화됐지만, 여전히 안전성이나 성분표기에 대한 논란이 지속되

health.chosun.com

 

안전한 생리대 리스트 (가장 근접한 제품)

1. 오드리선 TCF 완전무염소 생리대

2. 나트라케어

생리대의 안전한 사용법

아무리 좋은 생리대라도 사용을  잘못 한다면 소용이 없습니다. 생리대 사용 시에는 다음과 같은 주의사항을 지켜야 합니다. 

 

1. 생리대는 가능하면 2~3시간 마다 교체하여 생리혈이 흡수된 생리대에 세균 증식을 막아야 합니다. 생리량이 적더라도 같은 생리대를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2. 생리대는 포장이 손상되면 벌레가 들어가거나 습기로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므로 제품의 낱개 포장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https://rami7.tistory.com/entry/%EC%83%9D%EB%A6%AC%EC%A0%84%EC%A6%9D%ED%9B%84%EA%B5%B0

 

생리 때도 아닌데 배가 아파요 (생리전 증후군)

생리 전 증후군이란 생리 전 증후군의 증상 생리 전 증후군 중 부종의 원인 생리 전 증후군 약물 치료 식습관이나 생활습관도 중요합니다. 생리 전 증후군은 나이 들면 사라질까? 생리전 증후군

rami7.tistory.com